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도자 김대중..
    잡담 2009. 8. 20. 14:03
    반응형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역사는 굉장히 짧다.
    실제 근대화가 진행되던 외국에서도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가 실현돼는 데는 상당히 오래 걸렸다.
    물론, 처음 시작하는 것과 이미 있는걸 가져다 쓰는 것은 엄연히 다르지만. 그것에 비추어 봐도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역사는 어떤 기자가 평한 데로, "한국에서 민주주의를 찾는 것은 쓰레기통에서 장미를 찾는 것과 같다." 라는 말에서 보듯이 엄청난 발전이었다.

    난 혹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극렬 좌파도 아니고...굳이 분류하자면 중도 좌파쯤 되겠다.
    그렇지만 정당이나, 성향을 불문하고 김대중 대통령은 존경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대한민국에서 그처럼 신념있는 정치인이 얼마나 되겠는가.
    대북 퍼주기 정책이다. 하는 논란도 많지만, 그런식으로라도 교류를 열지 않았다면, 지금의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이산가족 상봉이 존재했을 것 같은가?
    국가간의 관계와 정치에서는 금전적 이득을 뛰어넘는 부분이 있는 법이다.

    실제 오늘 학교에 오기 전에, 이영자랑...어떤 남자 MC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잠깐 볼 시간이 있었다.
    택시를 운전하면서 진행하는 일종의 토크쇼..? 였는데, WBA여자 챔피언 최현미가 게스트였다.
    나보다 어린 아가씨였지만, 북한에 대해 말하는 부분을 잠깐 봤는데, 뭐랄까...뭔가 개념 자체가 틀렸다.
    "그저 잘살고, 경제가 발전한 다른나라" 라는 것이 지금 우리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북한 청소년들의 인식이다. 그들의 대부분은 평양에 거주하는 북한 지도층의 아들딸이라는것이 큰 문제이다.

    북한이 잘살건 못살건, 지금 핵을 보유하고 있던지 말던지, 우리는 북한과 통일하는 것이 숙명적 과제이다.
    지금의 현실처럼 사방히 막힌(육로로 연결되지 않았다고 이해해주면 되겠다) 상황에서 북한과의 군사적 대립은 국가와 국민의 발전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것도 있고 말이다.

    그런 점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대통령 재임 시절에 행한 일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정말로 우리민족을 위해 한 대승적 결단이 아니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잠깐 이야기가 북한 쪽으로 샜는데, 김대중 대통령은 민주주의 지도자로서도 대단한 일을 했다.
    숱한 목숨의 위기를 격으면서도 꺽이지 않고 한국의 민주화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했다.
    지금 김대중 대통령을 "빨갱이 수장" 이라고 욕하는 분들도 많이 있지만, 그런 말을 과연 군부독재 시절에도 할 수 있었을까..? 그 당시의 정치지도자를 비판하는것을 상상도 못하는 일이었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국민이 할 말하고 살수 있는 나라가 되었다. 그것도 20여년이라는 짧은 시기동안 말이다.(그러고 보니 내 나이랑 비슷하군...흠)

    뉴스를 보니, 6일장이니 9일장이니, 국민장이니, 국장이 하는 말이 많다.
    참...속이 좁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지금 6일이 뭐가 중요하고 국장인 것이 뭐가 중요한가. 다만 주도권을 잡으려는 정치인들의 술책일 뿐이다. 돌아가신 분마저 정치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수일뿐..

    아직 상대를 인정하는 정치환경은 우리나라에 불가능한 것인가 보다.
    사람을 인정하는 것이 그렇게 힘든 것이었던가... 지금 인정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당장에 주도권을 넘긴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보수의 인식이나 위상이 후에는 높아질텐데 말이지.. 흠

    우리나라의 보수에도 진보파 처럼 거목이 등장할 날이 멀지 않았기를 빈다.

    뭔가 두서 없는 글이 됐는데, 그냥 장례절차를 가지고 싸울길래 몇자 끄적여봤다.

    "김대중 대통령님 이제 편히 쉬십시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