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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ity로 VR 개발환경 세팅 - 2
    개발/지름 2021. 11. 23.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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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제에 이어 오큘러스 세팅.

    어제는 Oculus Integration 패키지를 사용했는데, Editor play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하고 자러 갔었다.

    하지만 갑자기 안 되는 상황이 발생. 심지어 원인도 알기 힘들다.

    두 가지 이슈가 있었다.

    1. Input Manager 관련 에러가 발생.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해도 에러가 계속 난다. 코드 변경은 없었으니 코드 문제는 아니고 세팅 문제인데 이유를 알기가 힘들다.

    2. Controller 관련 문제. Controller Prefab를 사용하면 L Touch, R Touch만 선택해야 동작 하는데,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보통 이러면 예감대로 흘러감..)

     

    일단 개발을 시작 하려면 Editor play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번 오큘러스 쓰고 테스트 하는것도 문제가 꽤 있으니...

    이리저리 테스트 하다가 방법을 찾았는데 해당 방법을 정리해 둔다.

    1. 케이블 연결.

    케이블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내 경우에는 문제는 없었음. 알리에서 산 5m type c - type c 케이블을 사용함.

     

    2. 데크스탑에 oculus 앱 설치

    https://www.oculus.com/download_app/?id=1582076955407037 

     

    3. 유니티에서 Enable Preview Packages 설정

    XR Interaction Toolkit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해야 한다.

    (github 가보니 1.0.0-pre8 이니 곧 정식 버전이 나올 것 같다.)

    Enable Preview Packages

    4. Package Manager 에서 XR Interaction Toolkit 설치

    (3)의 과정을 해야 설치할 수 있다. 사실 Editor play만 하려면 굳이 설치 안 해도 될것 같지만, 어차피 Oculus Integration 안 쓸려면 깔아야 한다.

     

    5. Oculus link 켜기

    이제 오큘러스 쓰고 Oculus link를 활성화 해야 한다. 한번만 하면 된다.

     

    6. 기본 Sample Scene에 XR Rig추가.

    (4)에서 설치를 했으면 XR Rig를 Scene에 추가할 수 있다. 오른쪽 클릭하면 나온다.

    7. Project Setting에서 Oculus 활성화

    XR Plug-in Management에서 Oculus활성화 해 줘야 한다. Mock HMD Loader까지 하면 렌즈 분리해서 보여주긴 하는데 별 쓸데는 없어서 제외.

    이후에 빌드를 위해서 옆 탭의 안드로이드도 활성화 해 주자.

    8. 빌드 플랫폼 변경.

    빌드 플랫폼을 Android로 변경하고 디바이스를 Quest2로 변경한다.

    이제 Editor play를 하면 오큘러스와 연동해서 테스트 할 수 있다.

    다만 플레이 하고 한번 써서 화면 보호기나 절전 모드를 풀어줘야 한다. 이 부분도 너무 귀찮은데....

    진짜 인형이라도 한개 사서 씌워놔야 하나 싶기도 하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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